진심을 담아서 참

맛깔소식

맛깔참죽 소식

[보도자료] 맛깔참죽&완도미역, 이호풍 대표가 말하는 2021 창업 동향

관리자 2021 .03 .18 1340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일상생활에 '비대면 문화'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외식을 줄이고, 배달을 주문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음식 배달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했다. 실제로 음식 배달 시장 규모는 지난 2010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20조원대로 추산되고 있다.

음식 배달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비대면 문화가 자리잡아감에 따라 재택근무가 늘고, 외식보다 내식이 일상화된 영향 등으로 인해 배달음식으로 한 끼를 해결하거나 안주를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 시장 또한 변화하는 흐름에 발맞춰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생활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앞으로는 창업 아이템 선정에 있어 기존과 다른 가치를 우선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 지원단 클리닉 의원이자 KF창업 컨설팅 이호풍 대표를 만나 2020년의 창업 시장을 되돌아보고 2021년 창업시장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Q. 2021년 유망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을 전망한다면?

2021년은 배달 중심의 소비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KT경제경영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5000억원에 불과했던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총 거래액은 지난해 1분기 3조5000억까지 증가했다. 이중 94.3%가 배달앱 등 모바일에서 이뤄졌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되며, 배달 시장 규모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홀 매장 운영은 물론 배달, 테이크아웃 등을 전문적으로 하는 창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아이템 선정에 있어 위생과 안전성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창업자가 많아져, 전혀 다른 상품과 결합하여 업종의 경계를 허무는 컬래버레이션 창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음식점 창업에 있어서 매장 규모의 소형화(소규모)로 임차료와 인건비 절감을 최우선의 조건으로 하는 창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식품안전이 중요시됨으로써 한국 음식의 특징인 공유문화가 사라지고 원플레이팅 음식(하나의 식기에 모든 반찬을 담는 방식)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Q. 이호풍 창업 컨설턴트가 추천하는 2021 창업 아이템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건강식, 위생이 강조되는 만큼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중에서도 맛깔참죽&완도미역은 원기회복에 탁월한 건강식 '죽'과 청정바다 완도산 미역으로 조리한 '완도미역국'이 결합한 브랜드로, 2021년 기대되는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밝혔듯, 맛깔참죽&완도미역은 업종의 경계를 허무는 컬래버레이션 창업 중 하나다. 맛깔참죽 매장에 미역국 메뉴를 추가해 프리미엄화시킨 것이다. 또 소규모 매장 운영 및 스마트 운영 시스템을 보유해 인건비를 절약하면서도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Q.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기 전 고려해야할 사항은?

유망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이를 선택하기에 앞서 꼼꼼히 따져봐야 할 사항이 있다. 홀 매장 운영은 물론 포장, 배달 등 판매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물론 중소규모 매장에서 부담을 낮춘 창업비와 인력 절감 운영 시스템으로 운영비 부담을 낮춰 가성비 높은 창업을 실현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Q.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가맹점주에게 한 마디

코로나19는 전 세계 누구나 겪고 있는 상황이므로, 일단 생존해야겠다는 마음 자세로 경영해야 한다. 적극적인 고객관리로 단골 고객의 이탈을 방지해야 하며, 절대 포기하지 말고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문구를 마음속에 되새기며 운영하길 바란다.

출처 : 충청일보(http://www.ccdailynews.com)